가끔 친구들한테 농담으로 하는 말입니다만, 이 세상에는 두가지 부류의 사람이 사는데, 크루즈 가본 사람과 안가본 (또는 못가본?) 사람이 있다고. ^^;;
크루즈를 안가 보신 분들이 염려 하시는게 보통 배멀미와 안전에 대한 염려가 많으신 것 같습니다. 먼저 배멀미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합니다.
배멀미는 이미 다녀오신 많은 분들이 증명하신 것 과 같이 그리 염려하실 부분이 아닌 것 같습니다. 멀미 하시는 분들이 드물게 있긴 하지만, 크루즈 여행을 즐기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작은 낚시배나 3-400명 정도 타는 페리선과는 달리 규모가 상당히 큰 크루즈선은 STABILIZER 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새로 건조된 크루즈선 일수록 더 새로운 기술의 스테빌라이저가 장착되어 있는데다 갈 수록 배 크기가 커지는 추세라서 멀미가 걱정인 분들은 새로나온 배를 먼저 타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물론 아주 날씨가 안 좋아 파도가 높으면 배가 많이 움직이고 멀미를 하시는 분들이 더 늘어나는 건 사실입니다만, 크루즈회사 입장에서도 승객들이 멀미를 하지 않아야 카지노에도 가고, 바에서 술도 마실테니 멀미를 하지 않게 많은 노력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약과는 달리 멀미약은 크루즈배 안에서 무료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만, 미리 준비해 가시려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멀미약이나 민간 요법이 있습니다.
1. 흔히 약국에서 팔고있는BONINE이라는 상표명의 Meclizine HCl 성분의 약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 약을 이용하는데, 다른 약보다는 졸리거나, 어지러운게 없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SIDE EFFECT 가 다를 수 있습니다. 단 전립선 비대증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은 드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크루즈를 자주 가므로 BONINE과 같은 성분의Meclizine HCl 25mg GENERIC 약을 보통 100정에 $5.99 정도로 일반 약국이나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BONINE은 8-16정에 5-6불 정도 하므로 GENERIC 을 구입하시면 많이 절약됩니다.
2. DRAMAMINE (Original Formula) 이란 상표명의 멀미약은 Dimenhydrinate이라는 성분의 약인데 저한테는 잘 안맞는 것 같아서 이용을 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은 이 약이 더 잘 듣고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주의 하실 점은 같은 상표중에DRAMAMINE Less Drowsy Formula 는 위의Meclizine HCl 성분입니다.
3. 어린이용 멀미약은 BONINE for KIDS 가 있는데 Cyclizine HCl 라는 성분의 약입니다. 만 6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만 사용하실 수 있는데, 아이들에게 약을 주기 싫으신 분들은 SEABAND 나 생강을 권합니다. 약이 잘 듣는 아이도 있지만 자꾸 졸려서 크루즈 여행을 잘 즐기지 못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4. 많은 분들이 생강으로 멀미 예방에 효과를 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생강 캔디나 젤리, 또는 생강껌등으로 나와 있는 제품도 있고, 아니면 진짜 생간을 조금 잘라 입안에 물고 있으면 효과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강이므로 임신중이신 분들이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손목에 차는 밴드인 SEA-BAND 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밴드 가운데 동그란 플라스틱으로 된 부분을 손목에 있는 맥박이 뛰는 곳에 대고 착용하면 멀미를 예방한다고 하는데, 사놓고 아직 써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 제품도 잘 듣는다는 사람이 별 효능이 없다는 사람보다는 많은 편입니다. 비슷한 종류의 제품이 몇가지 있는데, 원조는 SEA-BAND 입니다.
생강과 마찬가지로 임신중이신 분들이 이용 하시기가 좋지 않을까 합니다.
6. 그 외 천연 재료를 이용한 제품들이 몇가지 나와 있는데, 아직 이용해 본 적은 없지만 부작용이 없다는 점에서는 좋지 않을까 합니다.
7. 한국 분들이 흔히 알고 있는 상표인 키미테는 미국에서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키미테를 붙이고 오히려 더 어지러웠다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저는 한번도 사용해 본적은 없습니다.
8. 직접 해본 적은 없지만 제 손님중에는 조그만 파스 (대표적인 상표로는 SALONPAS 가 있습니다) 를 명치에 붙이시면 멀미를 안한다고 하시는 분이 계신데, 시도해 볼 만 한것 같습니다.
어쨋든 9년 넘게 많은 손님들의 크루즈 여행을 도와 드리고 있지만 아직 멀미때문에 다시는 크루즈 안간다는 분은 단 한 분도 없었으니 (저한테 말을 안하셨는지는 모르지만^^;;) 멀미는 크루즈 여행에 더 이상 염려거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어떤 방법이 본인에게 잘 맞는지 미리 아신다면 크루즈를 가실때 좀 더 안심하고 여행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서대진 daejin@ohmycruise.com
[ⓒ LA코리아(www.lakorea.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윗하기
Contact Us : 고객센터문의, Tel: 대표 201-674-5611
E-mail: lakorea77@gmail.com, 빠른카톡상담ID : newyorkkorea
미국최대 대표포털 LA코리아는 미국법률변호사고문 및 미국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컨텐츠 및 기사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