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은 토양에 있는 미네랄로 식품이나 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우리에게 꼭 필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중요한 미네랄이라고 부르는 것은 셀레늄을 과소평가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셀레늄이 부족하면 심장 질환 등 각종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지니까요. 셀레늄은 면역력을 향상하고 항산화 기능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소염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합니다.
셀레늄은 주로 과일이나 채소, 또는 동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품에 들어있는 셀레늄의 양은 어디서 자랐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세계 어느 곳의 토양이든지 각기 다른 양의 셀레늄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같은 식품이라도 어느 토지에서 자랐는지에 따라 식품의 셀레늄 함량이 달라집니다. 미국의 경우, 식단을 통해 평균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셀레늄의 양이 하루에 125mcg정도 됩니다. 반면에, 한국의 토양은 셀레늄의 함량이 낮으므로 식품의 셀레늄 함량 또한 낮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셀레늄 결핍 국가이며 사람들이 섭취할 수 있는 셀레늄의 양도 그만큼 적습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 산소를 중화해서 세포의 손상을 늦추거나 손상을 예방합니다. 셀레늄은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 C, E보다 훨씬 더 강력한 항산화제이며 다른 항산화제와 시너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비타민류와 같이 섭취하면 더 좋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글루타치온 과산화 효소 일부분으로, 세포막의 지질을 보호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체내 셀레늄 수치가 낮으면 염증성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성 피부 질환에는 여드름, 습진, 건선(마른버짐) 등이 있는데, 글루타치온 과산화 효소는 피부 염증을 막는 중요한 효소이며 셀레늄은 이 효소의 일부분입니다. 따라서, 셀레늄을 섭취하면 항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셀레늄은 면역력이 약하거나 암 가족력이 있으신 분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셀레늄은 암을 예방하는데 특히 간, 전립선, 결장, 폐암 등에 효과를 보입니다.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암 치료 과정 중에 고용량의 셀레늄을 꾸준히 복용한 환자는 암 치료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체내 셀레늄 수치가 낮으면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관상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셀레늄은 원활한 면역 기능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HIV 같은 바이러스의 성장을 막는 주요 성분입니다. HIV가 있는 환자의 경우, 셀레늄을 섭취했을 때 에이즈로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수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만성 천식 환자의 몸에서는 평균보다 훨씬 적은 수치의 셀레늄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셀레늄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했을 때, 플라시보약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더 적은 천식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들은 만성 천식 환자들이 섭취하는 약 외에 셀레늄 보조제를 추가해서 섭취할 때 천식 치료에 더 큰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보편적인 치료법이 되려면 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결과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셀레늄이 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셀레늄은 적당량만 섭취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적정량 이상 복용할 경우 아래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WebMD에 따르면, 셀레늄을 과다 섭취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셀레늄을 다른 약이나 영양제와 같이 섭취하면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제산제, 화학 요법, 약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니아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스타틴, 또는 피임약 등이 있습니다.
19세 이상 성인의 셀레늄 하루 권장 섭취량은 55mcg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권장 복용량은 일반적인 식단에서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성인 남성이 셀레늄을 매일 200mcg씩 섭취하면 전립선암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인이 셀레늄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최대치는 하루에 약 400mcg입니다. 이것을 넘기면 과다복용이며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회원약관 회원약관 제 17조 4항 및 19조 5항/ 회원규약 제 16조 참조,
LA Korea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 보기
The writer is responsible about this content for following the copyright laws.
Contact Us : 고객센터문의, Tel: 대표 201-674-5611
E-mail: lakorea77@gmail.com, 빠른카톡상담ID : newyorkkorea
미국최대 대표포털 LA코리아는 미국법률변호사고문 및 미국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컨텐츠 및 기사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